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해영

아파트 거래량 조회하는 초간단한 방법

by 공유해영 2020. 7.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해영입니다. 주식과 부동산은 공통점이 많은데 그 중에 사람들의 심리를 살펴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가 바로 거래량입니다. 주식같은 경우 아무리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는 주식이라도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사주지 않으면은 평생 빛을 못 볼 수도 있는데요. 부동산 역시 거래량이 나오는 곳이 가격이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 거래량

 

요즘처럼 정부 정책이 강하게 옥죄어 오면 있던 물량도 회수해 버리고 잠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눈치보면서 사고 팔다보니 가격이 급전직하하는 경우도 있고 급등해서 시장 가격이 흐릿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거주 목적으로 사려고 해도 가격을 가늠하기 힘든 케이스가 되는데요. 시장이 안정화되기 전까지는 규제 지역에는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들도 구매를 꺼리게 되겠네요. 어떻게 보면 두더지 잡는데는 성공하고 있다고 봐야겠네요. 

 

■ 아파트 거래량 조회 방법

이런 부동산의 움직임은 거래량의 추이만 봐도 어디가 인기가 좋구나 하는걸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도구가 되는데요. 부동산지인과 호갱노노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알아 보면 쉽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거래량 조회

포털에서 부동산지인 검색해서 들어가 보면요. 메인화면에 이렇게 떡하니 나와 있어서 조회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표시하는 거래량은 월평균 대비 거래량 증가폭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김포시같은 경우는 원래 월평균 419건 정도 거래가 되던 곳이었는데 뜬금없이 5배 증가한 거래량을 보였다는 뜻이구요. 기타 지역도 같은 방식으로 해석해 보면 월평균 거래량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오른쪽의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조회해 봐야 됩니다. 여기에서 한발짝 더 들어가서 지역별로 거래량에 따라 가격 움직임이 어떻게 되는가 확인해 보려면 호갱노노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김포시를 한 번 보겠습니다. 

 

■ 호갱노노에서 아파트 거래량 조회하는 방법

호갱노노 앱이나 사이트에 접속한 뒤 김포시로 이동해 봅니다. 검색창에 김포로 찍어서 아무 아파트쪽으로 이동해 보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검색했던 창에 검색어를 없애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부동산 거래량

붉은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인데요. 여기에서 거래량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신고가를 찍은 곳이나 인구, 공급량 등을 요즘 시대답게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잘 구성이 되어 있는 앱이라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량 조회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김포시 아파트 거래량을 이렇게 직관적으로 보여 줍니다. 1위가 김포시라고 해서 찾아 봤는데 주변도 1위 못지 않군요. 건수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호갱노노같은 경우는 평균대비 거래량의 상승률을 표시해 주는게 아니라 전월대비 혹은 전년대비로 보여주기 때문에 수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같이 순위권에 올라 있던 일산서구도 엄청난 거래량 증가가 확인됩니다. 

 

수치상으로 재미있는 사실은 이렇게 6월에 엄청난 거래량을 보여줬던 지역들이 7월 기준으로 조회해 보면 색깔이 일관성 있게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710부동산대책

이렇게 말이죠. 한달새에 거래량이 급반전해서 쪼그라들었습니다. 바꿔 생각하면 6월까지는 정부 정책이 오히려 이상한 시그널을 줬다는 해석이 가능한데요. 7.10 부동산 대책 이후 전체적으로 파란색으로 다 바뀌었습니다. 

 

7.10 부동산대책 때문에 부동산 거래량이 전국적으로 엄청나게 줄었다는 내용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 동안의 패턴을 보면 규제 지역을 제외한 개발 이슈가 있는 지역으로 유동성이 또 옮겨 붙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런 흐름은 다음달이 되면 또 지역별로 차이를 두고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회가 되면 또 정리해 보겠습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