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해영

데이터로 보는 경주 부동산 전망

by 공유해영 2020. 1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해영입니다. 지역별로 부동산을 정리해 보고 있는데요. 포항에 이어서 경주 현황과 전망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같은 지역권 내에서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묶음으로 정리해 보는게 좋은데요. 대구같은 경우는 구미, 포항, 경주 등 인구순으로 상위권에 있는 도시들과 비교해 보면 좋겠습니다. 부산은 김해, 양산, 창원 등이 될테구요. 경주는 울산과도 가까이 있어 묶어 볼 필요도 있습니다.

경주 아파트 전망

 

■ 경주 아파트 가격 흐름

주변 지역과 유사하게 상승 흐름 타고 있습니다.

경주 부동산

2011년과 2012년을 보면 처음에는 서울에서 매입비율이 증가했다가 그 다음에는 지역외 기타에서 매입한 비율이 거의 50%에 육박할 정도로 늘어납니다. 이후 2015년 중후반 즈음 최고가격을 기록했다가 계속 조정중이었는데요. 2019년 말, 2020년 초에 또 외지인의 매입 비율이 늘고 있습니다.

경주 아파트

지역별 매매 강도를 나타낸 그림인데요. 열거했던 도시들이 다 우측 상단에 모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주, 포항 중에서도 북구, 구미시 등이 매매 강도도 세고 전세 강도도 센 것으로 나옵니다. 가격 흐름도 비슷한 강도로 세게 나오고 있습니다. 

 

■ 미분양으로 보는 경주 부동산 전망

왜 저렇게 외지인의 매수 구간이 생기는가를 확인하려면 수요공급과 미분양 해소 추이를 봐야 되는데요.

경주 미분양

 

대령했습니다. 제일 위의 그림은 가격 추이고 그 아래는 수요 공급 추이입니다. 제일 아래가 미분양 추이인데요. 공급이 줄어드는 시기에 앞서서 미분양도 줄고 거래가 증가하고 외지인 유입 비율이 느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5년부터 공급은 과잉으로 단계를 높이면서 증가하기 시작했고 2019년 이 공급이 해소되기 전까지 가격 조정이 계속됐습니다. 현재는 준공후 미분양 그러니까 악성재고로 보이는 물량 외에는 남아 있는게 크게 없어 보이구요. 

 

입주 물량도 향후 3년 동안은 예측되는 수요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상승 압박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부분이구요. 그래서 어디까지 가격 상승이 가능할지 다른 방향에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 PIR로 보는 경주 부동산 전망

PIR은 아파트 가격 혹은 부동산 가격 대비 소득의 비율을 뜻합니다.

경주 투기 수요

2015년 최고치를 기록했을 때는 3.9였구요. 2019년 최저치를 기록했을 때는 2.64였습니다. 최근 조금 올라서 2.92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평균 PIR로 회귀했습니다. 시장에 돈이 많이 풀려 있고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 전세가격이 매매가격만큼 따라가주고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 준다면 이전의 PIR 3.9까지 갈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건데요. 30% 정도의 상승여력이 보이는 부분입니다. 

 

전반적으로 주변 지역들이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서 공급이 부족한 당분간은 이렇게 상승 압력에 시달리면서 조금씩 가격을 달리하며 오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경주 부동산 전망

전세가와 매매가의 갭을 보면 나란히 붙어서 움직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평균보다 전세가율이 더 오른 상태입니다. 전세가 상승이 확인되고 있어서 수요는 충분해 보이는 이유구요. 매매가와 많이 붙었네요. 창원이나 포항, 울산, 구미같은 기반산업이 있는 곳과는 달라서 그렇게 드라마틱한 상승은 어려워 보이지만 향후 1~2년간은 상승흐름 보일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