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해영

금융 위기의 교훈으로 보는 한국 증시 조정은 언제쯤

by 공유해영 2021. 1. 8.
반응형

코로나19 위기 이후 오히려 내가 지금 움츠려 든 것은 날기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다를 시전하듯이 튀어 오르고 있는 증시에서 개별 주가를 분석하는게 의미가 있나 싶을 정도의 장세가 연출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종목을 분석해 놓고 이 정도면 잘 맞췄지 할 일이 아닌 시장이네요. 그나마 위안을 찾자면 오를법한 기업들의 주식에 대해서 맞는 소리한게 꽤 있었다는 점인데요. 

 

이 즈음에서 한국 증시 조정은 언제쯤 올까 고민해 보는 잡설의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조정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걸쳐 시간차를 두고 폭발적으로 올 가능성이 높은데요. 증권주가 그 피날레를 장식할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 증시 조정

 

■ 증권주 폭등 때 조심해야 하는 이유

증권 관련주의 매출액 지분을 조사해 보면 수수료 수입이 20% 정도로 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거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 이익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논리적인 흐름으로 이 증권주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증가합니다. 그래서 증시 상승에 이어서 증권주가 폭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금융 위기 때 그랬습니다.

코스피 조정

이렇게 말이죠. 금융위기 직전까지 엄청난 랠리를 펼쳤던 증시가 지금과 닮아 있는데요. 코스피가 먼저 오르고 증권주가 따라 오르고를 반복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떨어질 때는 증권주가 먼저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는 따로 놀았었는데요. 이번에는 그림이 다릅니다. 

 

■ 광역 IMF가 증시 끌어내릴까

사견입니다만 코로나 종식보다 광역 IMF가 더 빨리 올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각 국가들이 이 위기에 대처하는 두 가지 방법이 국채를 발행해서 돈을 푼다거나 그냥 돈을 찍어서 돈을 푼다거나인데요. 어느 방법도 인플레이션을 자극하지 않을 도리가 없습니다.

 

이렇게 돈을 풀어도 경제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그건 그대로 위험한 일이고 경제가 급속도로 회복된다고 해도 문제입니다. 시중에 풀린 돈만큼 인플레이션이 자극받기 시작하면 급격하게 올라갈 가능성이 높고 실질임금소득이 증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플레이션만 무작정 증가하면 어쨌든 상승 속도 조절을 위해 금리 인상 카드를 쓸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각 국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금리 인상 카드를 들기 시작하면 실제로 임금 상승으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채무 상환 압박으로 돌아올 겁니다. 

 

중국의 앤트그룹이 최근 상장하려다가 중국 정부에 뒷통수 세게 맞고 좌절중인데요. 앤트그룹의 사업구조를 보면 금융위기 때 배운 도둑질을 이렇게 활용하는가 싶을 정도로 당시 서브프라임 모기지와 유사한 형태로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여기에 태클을 건건 전세계 금융 시장에 정말 잘한 짓으로 평가할 만한 일일 듯합니다. 

 

그마저 풀렸으면 중국 주식에 잠깐 투자해도 좋겠는데 할 뻔 했는데요. 이렇게 풀린 돈을 회수하는 시점과 강도에 따라서 시장 충격이 얼마나 크게 혹은 작게 오느냐에 따라 증시 조정폭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주요 국가들은 이미 정부에서 찍어 내는 돈으로 연명하고 있는 상태인데 국채 발행으로 끌어다 썼다면 정부 재정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단순히 풀린 돈을 회수한다고 해도 가계 금융 위기가 곧 전체 금융 위기로 번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광역적인 연쇄 IMF가 올지도 모르겠다고 의심하는 이유입니다. 

 

■ 아직은 달리는 말에서 흥을 즐길 때

다행히 증시는 탈출할 기회를 줍니다.

코스피 차트

금융위기때도 수개월에 걸쳐 이루어진 조정으로 탈출 기회를 한 번 줬었는데요. 1840선에서 탈출하지 못했다면 1500선이 깨지는 시점에라도 탈출했어야 하는 그림이네요. 그러합니다.

나스닥 조정

같은 기간 나스닥 즉 미국 증시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등장하면서 탈출 기회를 줬습니다.

금융 위기

코로나19 위기 때도 코스피 지수는 탈출 기회를 헤드앤숄더로 보여 주셨습니다. 아직은 달리는 말에서 흥을 즐길 때라고 생각합니다. 위험요인은 스물스물 올라오고 있지만 누구나 예상하는 위기는 위기가 아니라는 말을 가슴에 새기고 느긋한 마음으로 쳐다봐야겠습니다. 제 의견은 일단 광역 IMF를 의심해 봅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2020/10/22 - [주식해영] - 코스피 차트로 보는 헤드앤숄더 분석

2020/12/30 - [주식해영] - 헤드앤숄더 차트 분석으로 보는 2021년 코스피와 환율

 

헤드앤숄더 차트 분석으로 보는 2021년 코스피와 환율

안녕하세요. 해영입니다. 올 한해 증시도 드디어 마무리가 됐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폭락을 경험한 뒤 새로운 투자자 유입이 폭증하면서 내려간 골만큼 산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장기

coolmone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