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해영

네이버 증권으로 분석해 보는 씨에스윈드 주가

by 공유해영 2020. 10.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해영입니다. 요즘 기관의 투자 패턴이 안타까운 시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기관에 돈을 맡기는 자금이 없거나 단기실적을 확정짓고 싶거나 하는 이유로 주야장창 파는 것 같군요. 외국인, 개인, 기관 수급을 분석해 보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데 장기적으로 보면 도긴개긴이라 결국엔 우상향으로 수렴한다는 믿음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관에 돈을 맡기는 주체가 곧 개인이고 외국인이기 때문에 삼두마차처럼 결국은 같이 움직이거나 따로 움직이더라도 그 돈이 다른 돈이 되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펀드에 맡겼던 돈이 실적이 좋지 않아서 펀드에는 돈을 빼고 개인 투자로 전환하면 기관 매도 개인 매수가 되어 버리니까요. 수급은 그려려니 합시다.

씨에스윈드

 

■ 네이버 증권으로 간단 분석

포털별로 증권 관련 카테고리가 있어서 요즘에는 사업보고서를 들여다 보지 않더라도 꽤 정확한 정보를 꽤 오랜 기간까지 손쉽게 조회할 수 있어 좋습니다. 예전에는 사업보고서를 몇년치를 둘러 보고 매출추이, 영업이익률 추이, 순이익률 추이, 부채비율 등 필요한 정보를 한땀한땀 찾아 봐야 했는데 포털에서 간단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포털에서 네이버 증권을 찾아 들어가보죠. 오늘 알아볼 씨에스윈드 주가 검색해 보면요.

네이버 증권

중간에 종목분석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 보면요.

씨에스윈드 주가

기업개요부터 재무분석, 투자지표, 컨센서스, 지분현황까지 주루룩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면 대략의 지표들이 있는데요. 시가총액이 1조 8,755억원정도 하는군요. 하나하나 클릭해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모아보다 보면 투자를 위한 실마리가 나올 수도 있겠습니다. 아래에 보면 펀더멘털을 정리해 놓은 란이 있는데요.

씨에스윈드 분석

 

제가 주로 보는 EBITDA와 시가총액 대비 EBITDA의 비율까지 최근 2개년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19년에는 멀티플이 24.7이었는데 2020에는 17이 될 예정이군요. 앞으로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요. EBITDA의 증가율을 보니 40%가 증가했습니다. 좋네요. 

 

■ 자세한 분석은 개별 메뉴로

최근 2개년도의 결과만 놓고 보기에는 기업에 투자하려니 위험부담이 큽니다. 위 메뉴에서 중간에 쭉 나열되어 있던 메뉴 중 투자지표를 클릭하면 5개년도를 확장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기업이 어떻게 성장해 왔나를 살펴 볼 수 있는데요.

씨에스윈드 실적

같은 시가총액과 EBITDA의 변화 추이를 보면 2015년에는 7.5에 불과했다가 2016년에는 심지어 마이너스 갔었네요. 위에서 봤던 멀티플과 이 화면에 보이는 멀티플이 다르게 잡히는데 이유는 당시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느냐 현재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그러니까 씨에스윈드는 멀티플 10 내외에서 움직이던 종목이었는데 지금은 20정도를 받는다는 이야기가 되는거죠. 

 

이제 고민해야 할 지점은 이 기업의 성장이 올해로 그칠 것인가 내년, 내후년에는 더 잘 나갈 것인가 하는 것인데요. 일단 전체 시장의 성장을 봤을 때 풍력발전은 그린뉴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매년 5%대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이 되는 사업군입니다. 여기에서 씨에스윈드는 국내 매출은 없다시피하고 해외 매출이 대부분인 세계 시장 10~20%대의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는 선발주자구요. 

 

시장의 크기가 커질수록 가지고 갈 수 있는 파이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0년 기준 매출액은 20% 가량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50% 가까이 증가하고 EBITDA 역시 4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예측치로 계산해 보면 현재 시가총액 기준 멀티플은 16정도로 내려와 있습니다. 

 

증권가 구루 중 한명인 피터 린치식 계산법에 대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성장성 높은 기업에 대한 멀티플은 성장속도에 맞춰야 한다는 그만의 이론입니다. 이걸 그대로 적용해 보면 2019년은 2018년 대비 69%가 증가했고 2020년은 2019년 대비 40% 정도 성장할 예정이고 앞으로도 매출이 급격히 늘어 비슷한 성장세가 유지된다면 멀티플 20~30은 줘야할 행복한 상황이 올 수도 있겠군요. 

 

추정 EBITDA에 멀티플 보수적으로 20 정도 적용해 보면 현재 주가 대비 22% 정도의 상승여력 보이구요. 30 정도 적용해 보면 83%의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로 계산이 됩니다. 이렇게 네이버 증권에서만 뽑을 수 있는 자료로도 충분히 가치를 추정할만한 자료를 찾을 수 있는데요. 다가올 미래를 선도할 기업들을 찾아 내는 선구안과 기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본으로 하고 이렇게 기본적인 지표들을 찾아서 필터링해 보기에는 네이버 증권도 충분히 좋은 데이터 센터가 될 것 같습니다.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또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