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해영

주식책 추천 선물주는산타의 주식투자 시크릿

by 공유해영 2020.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해영입니다. 굉장히 캐치한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는 선물주는산타라는 사람의 책이 리디북스 셀렉트에 올라와 있어서 읽어 봤는데요. 초심자에게 특히 요즘같은 시절에 진입한 주린이에게 꼭 권할만한 주식책이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 가치주와 성장주 그 애매한 구분의 경계

예전에는 가치주라 하면 기본적인 지표가 시장 수준 대비 떨어져 있을 경우 으레 같다 붙이기도 했습니다. PER이 낮고 PBR이 낮으면 저평가라는 건데요. 이 저평가의 함정에 걸리면 자칫 비자발적 장기투자로 억지춘향 들어가게 되서 가치주라는게 과연 있나 특히나 요즘같이 성장주 위주의 랠리를 지켜 보면 한숨 나오고 억장 무너지는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거꾸로 생각해 보면 PER이 낮다는건 미래에 이 기업이 벌어들이는 돈이 그만큼 적다고 예상되기 때문이고 PBR이 낮다는 것도 동일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문제이기 때문에 단순히 지표가 낮다고 덜컥 주식을 사 버리고 가치 투자라고 오판하는 건 피해야겠습니다.

 

한참 재무제표 작성하는 기준이 변경되서 기업이 들고 있는 토지를 최득가격 기준이 아니라 시세로 평가해야 한다는 소식에 그야말로 지표가 현저히 낮았던 기업들이 재평가받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자산 가치 증가가 곧 수익으로 연결되는 건 아니라 한 때의 테마로 끝났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결국은 우리가 살아갈 미래에 돈이 될만한 산업을 영위하고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시장의 크기가 앞으로 더 커질 것인가 하는 근본적으로 돈이 될만한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주는 기업들을 찾는게 가치주이고 성장주가 될 건데요. 이런 밸류에이션의 환상에서 벗어나서 될성부른 비즈니스를 찾는게 우선이라고 강조합니다. 돈 벌어주는 회사가 가치주고 성장주인 것이죠. 

 

■ 인생 까이꺼 20번만 성공적인 투자를 해 보자

작가는 선물주는산타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요. 정말 캐치한 투자 철학을 설파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20번만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고 고민하고 공부하라고 이야기하는데 블로그에서는 복리의 힘으로 10번만 성공해도 부를 이룰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더군요. 

 

투자원금은 3천만원, 수익률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100%, 투자횟수는 10번으로 제한해도 이 10번의 과정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무려 307억이 됩니다. 100억 부자 되는게 그리 어렵지 않아 보이는 마법입니다. 

 

■ 서평

주식, 부동산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글들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시장을 보는 시선이 비슷해서 흥미로웠습니다. 돈이 100억원 정도 되면 1~12월까지 주식으로 배당만 받아서 생활비 이상을 벌 수 있고 장기적으로 시장수익률 정도 혹은 그 이상도 누릴 수 있는 기업들도 많은데요. 자산규모가 있으면 일정 비율은 미래 성장을 책임질 기업, 일정 비율은 노후를 책임질 기업 등으로 배분하는 전략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달리고 있었는데 반가운 책이었습니다.

 

차트에 복잡하게 선을 그어서 매수타이밍, 매도타이밍을 찾을 수 있다거나 무조건 오를만한 기업을 찾는 방법이 있다거나, 주식책 추천을 노리고 만든 책이 아님은 확실히 느낄 수 있었는데요. 천천히 가도 제대로 된 길로 가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걸 보여 주는 양서라고 생각합니다. 주린이 필독서로 권하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